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나의 서랍장

정직한 후보,국민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정치인을 그린 코미디 영화

by 겨란잡화점 2022. 10. 11.

Honest Candidate

너무 재밌게 본 영화라며 친구의 추천으로 넷플릭스에서 보게 됐다. 평점은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며 관객수는 153만 명을 기록했다.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시청하는데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고 코미디 영화답게 너무 재미있었다. 정말 영화처럼 이상적인 정치인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현재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웃긴 영화가 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후보가 거짓말을 못하게 된다면?!

국회의원 선거를 앞 둔 주상숙은 검소하게 생활하며 서민 코스프레를 하고 있는 베테랑 3선 국회의원이다. 겉으로는 낡은 신발을 신고 오래된 아파트에 사는 척을 하지만 뒤로는 초호화 주택에 고급 음식과 옷을 입으며 사는 이중생활을 한다. 거짓말을 밥먹듯이 하며 마음에도 없는 소리를 표정 하나 바꾸지 않고 하는 썩어버린 정치인이었다. 예전에 할머니 옥희의 권유로 정치를 시작했고 선거기간에 할머니가 남긴 쪽지를 보고 돌아가신 걸로 오해하고 그걸 선거에 이용해 선거에 당선됐었다. 그런데 돌아가신 줄 알았던 할머니는 살아계셨고 상황을 되돌릴 수 없었던 상숙은 옥희 재단을 만들며 이미지 메이킹을 했다. 친구도 만나지 못하고 숨어 살던 할머니는 상숙의 거짓말에 질려버리고 정화수를 떠놓고 상숙이 거짓말을 못하게 해 달라며 빌게 된다. 같은 시간대에 상숙은 돌탑에 제발 당선되게 해 달라며 빌고 있는 순간에 번개가 내려치면서 돌탑이 무너진다. 다음날 자고 일어난 상숙은 남편과 티격태격하는데 생각만 하던 말이 술술 나오면서 거짓말을 못하게 됐다. 생방송 라디오에서도 진실만 말하게 되면서 급하게 마무리를 짓고 도망치듯 나오게 되고 자서전 출판회에서는 축사를 하면서 자기가 쓴 게 아니고 돈 주고 대필한 거라며 폭로를 하게 된다. 보좌관인 희철은 도대체 왜 그러나며 나무라지만 상숙의 진실의 입은 멈출 줄 몰랐다. 지지율이 떨어지자 선거 전략가를 고용해 위기를 모면한다. 하지만 할머니 옥희의 생존을 알게 된 전략가 이운학은 이건 도저히 국민들이 용납할 수 없으며 상숙의 정치인생은 끝났다며 경쟁당으로 돌아선다. 선거 활동 중에 옥희는 건강이 나빠져 중환자실에 있다 돌아가시게 된다. 서류상 희철의 할머니로 되어 있지만 경쟁당에서 화장하기 전에 확인하겠다며 무력을 쓰자 상숙은 사퇴하겠다며 무마시킨다. 할머니가 돌아가시자 상숙은 다시 거짓말을 할 수 있게 됐다. 할머니에 대한 죄책감에 상숙은 재단의 비리를 밝히고 벌을 받기로 결심하는데 힘들게 구한 USB에는 여러 정치인의 비리와 추태가 닮긴 영상이었고 방송이 보도되면서 일파만파 퍼지게 된다. 상숙은 자수를 해 징역을 살고 나오고 2년 뒤 서울시장 선거에 솔직한 정치인으로 나오게 된다.

정직한 후보 1 등장인물 작중 행적

  1. 주상숙(라미란)-보험회사의 꼼수로 보험금을 못받게 되자 1인 시위를 하며 보험회사를 상대로 승소하게 된다. 이를 계기로 정치를 하게 된다. 거짓말로 사람들을 속이며 검소한 정치인 이미지로 살지만 할머니의 소원으로 거짓말을 못하는 속마음이 그대로 입으로 나오는 진실의 입을 가지게 된다.
  2. 김옥희(나문희)-나물을 팔아 손녀인 상숙을 키워냈으며 고생해서 모은 돈 10억을 사회에 기부한다. 거짓말만 늘어놓는 손녀를 보기 싫어 잠적했는데 죽었다고 생각한 상숙이 사망처리를 해버리고 옥희는 사람들 눈에 띄지 않게 홀로 은둔 생활을 하게 된다.
  3. 박희철(김무열)-능력있는 보좌관으로 상숙을 손과 발이 되어주며 열심히 보좌한다. 상숙의 입에서 진실이 나올 때마다 무마하려고 안간힘을 쓴다.
  4. 봉만식(윤경호)-주상숙의 남편이며 백수이다. 상숙의 정치이미지를 위해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하게 된다.
  5. 봉은호(장동주)-미국에서 살고 있으며 주상숙과 봉만식의 아들이다. 병역기피 문제가 생기자 상숙은 3억을 주겠다며 아들을 꼬셔 군대에 보낸다. 하지만 은호는 상숙의 친아들이 아니었고 경쟁당에서 이를 폭로하지만 은호는 이미 알고 있었다며 쿨한 모습을 보인다.

거짓말 못하는 정치인을 본 해외반응

  1. 모든 정치인이 거짓말을 할 수 없다면 얼마나 멋진 세상이 될지 상상해본다.
  2. 진정한 MVP는 보좌관이다.
  3. 라미란은 정말 대단한 배우이다.
  4. 한국은 2014년 세월호 참사때 이것이 필요했을 수도 있다.
  5. 나는 정직한 정치인들이 존재하기를 바란다.
  6. 리메이크를 잘한 영화이다.

댓글